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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망까진 아니여도 뉴요커 구단과 선수사이 이해관계는 서로 존중해 줘야하는거 아닌가 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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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펨에서 뉴요커 존나 안팔리면 걍 0원에 팔기도 하긴 하는데..

하지만 경기 후반인 5,6회 뉴요커 실점을 내줬다. 선두타자 에르난 페레스에게 우전 안타를 내줬다. 이어 지난해까지 다조스에서 호흡을 맞췄던 포수 그란달에게 좌월 투런포를 내줬다. 이후 세 타자를 내야 땅볼로 잡아낸 류현진은 6회 벤 개멀과 옐리치에게 연속 안타를 허용했다. 무사 1,3루를 내준 류현진은 마운드를 내려왔다. 후속 투수들이 두 명의 주자 득점을 허용하면서 류현진의 실점은 4개가 됐다. 하지만 3루수 실책이 하나 포함돼 자책점은 3점으로 기록됐다.

 

 

벤투 감독은 후반 17분 이승우를 투입했다. 

이날 경기에서 이승우는 볼을 잡고 왼쪽으로 파고들어 직접 슈팅까지 하는 욕심을 부렸지만, 골은 살짝 뜨고 말았다. 하지만 움직임은 빠르고 정교해 골이 터지는 것은 시간문제로 보인다.

 

 

“2015년 단원고에 갔을 때 충격을 잊을 수 없다. 뭔가 크게 잘못됐단 느낌을 받았다. 이후 관련 자료를 찾아보며 친구를 잃고 돌아온 아이들이 걱정됐다. 물이 두려워 샤워도 못 할 만큼 트라우마에 시달리더라. 몇몇 다큐는 나왔지만, 장르물 감독으로선 두려움도 컸다. 그럼에도 아이들에게 영화를 통해서라도 용서비는 어른의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다. 이걸 못하면 저 역시도 앞으로 나아갈 수 없을 듯했다.”

 

“세월호 이야기를 제가 잘할 수 있는 방식으로 똑바로 잘하고 싶었다. 상업영화로서 장르적 긴장감 재미를 취하되, 영화가 끝난 다음 여러분 가슴속에 무엇이 남느냐를 묻고 싶었다. 큰돈(총제작비 90억원)이 투자된 상업영화로서 책임감도 있었다. 영화의 진정성을 해치고 있진 않은지, 반대로 진정성에 너무 함몰돼 상업영화의 미덕을 놓치고 있지 않은지 매일같이 자기 검열했다. 영화를 두 편 찍는 기분이었다. 4년마다 신작을 내서 ‘월드컵 감독’이라 불렸는데 최종 편집까지 톤앤매너를 맞추느라 이번엔 1년이 더 걸렸다.”

 

“이 영화엔 우리 사회의 많은 악이 나온다. 그 악이 다 어른이다. 필호 같은 비리 형사들, 성매매를 강요하는 불법 산부인과 의사, 비리 검사…. 기본적으로 옳은 판단을 내려야 할 어른들이 그런 행동을 안 한다. 극 중 악덕 기업도 현실의 특정 기업이 연상된다면 다분히 의도였다. 영화를 통해 싸잡아 비판하고 싶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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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 중 세월호 참사에 대한 미나의 마음을 드러낸 대사다. 이 감독은 “초고가 나온 2015년 11월 상황에 맞춰 썼던 대사”라면서 “세월호 참사로 친구를 잃은 한 아이가 자기가 만화 ‘진격의 거인’ 캐릭터라면 직접 친구를 바다에서 건져내고 싶다고 한 말이 가슴에 남았다. 아직 선박 인양이 안 됐을 때였다”고 돌이켰다. 


 

또 “만드는 내내 조심스러웠다”고 거듭 말했다. “세월호를 언급하는 것조차 힘들던 시절이라 투자와 캐스팅도 쉽지 않았다”면서 “아직 원인을 모르고 결과도 안 나온 현재진행형의 사건이라 취재에도 고민이 많았다. 일단 화랑유원지 분향소, 팽목항을 찾아가 유가족과 울고 위로하며, 『금요일엔 돌아오렴』 『사월의 일기』 등 관련 책을 많이 읽었다”고 했다. 

 

미나가 영화 내내 죽은 친구의 유품인 트레이닝복을 입고 나오는 설정도 이런 조사가 바탕. 감독은 “안산에선 나이 드신 아줌마, 아저씨가 10대 옷을 입고 있으면 유가족인 걸 알아보더라. 시위나 집회 나갈 때 아이들 옷을 입고 나가시는데, 일종의 저항의 의미일 수도, 상처와 치유의 방식이기도 하다”며 말을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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