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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 에펨에서 데려온지 한시즌만에 맥스주소 득점왕 먹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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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펨에서 빌라하면 서브로 종신시킴 맥스주소 본좌급 주전에 딱 얘 서브로두면 10년 든든 ㅋㅋ

조선시대를 구현한 미술과 의상에도 새삼 맥스주소 관심이 쏠린다. 미국 영화 전문지 버라이어티는 왕비의 거처인 교태전 등 극의 몰입을 더하는 경복궁 주요 공간과 한복을 비중 있게 다뤘다. 해외 팬들의 SNS에선 조선시대에 쓰인 다양한 갓과 관모가 화제가 됐다. ‘킹덤’의 연관검색어로 모자(hat)가 떴을 정도다. 

 

김봉석 대중문화평론가는 ‘킹덤’의 성취에 대해 “한국, 조선의 풍경을 해외에 인식시켰다는 것이 제일 크다. 100개 이상 국가에서 자막과 더빙판으로 한 번에 화제를 만드는 성공적인 효과를 거뒀다”고 평가했다. 

 

 

 

심예지(현대모비스)는 10일(한국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양궁연맹(WA) 실내 월드시리즈 파이널 여자 리커브 결승에서 슛오프 접전 끝에 10점을 쏴 팀 동료 강채영을 6-5(29-29 30-30 30-30 30-30 30-30)로 따돌리고 우승했다.

 

결승에서 만난 심예지와 강채영은 5세트까지 계속해서 동점을 이뤘다. 특히 2세트부터 5세트까지는 세 발씩 모두 10점을 쏘며 명승부를 펼쳤다. 결국 세트 스코어 5-5에서 한 발로 승부를 가리는 슛오프에 돌입했다. 심예지는 과녁 한 가운데에 쏜 반면 강채영은 9점을 쏴 승부가 갈렸다.


 

실내 월드시리즈는 올림픽 등에서 열리는 70m 사대보다 훨씬 짧은 18m에서 열리지만 과녁지는 더 작다. 파이널은 한 시즌에 가장 두드러진 활약을 펼친 선수들만 초청해 펼치는 왕중왕전이다. 2015년 이 대회 3위에 올랐던 심예지는 정상에 오르는 기쁨을 누렸다.

 

 

준결승전에서 심예지에게 진 김채윤(현대모비스)은 동메달결정전에서 케이시 카우프홀드(미국)를 세트스코어 6-4(29-29 30-30 30-30 30-29 30-30)로 꺾었다. 현대모비스 소속 선수 세 명은 나란히 시상대에 오르는 진풍경을 연출했다. 남자 리커브에선 민병연(현대제철)이 3위에 올랐다.

 

회당 제작비가 20억원 이상으로 알려진 ‘킹덤’을 비롯해 총제작비 100억이 넘는 ‘부산행’ ‘창궐’ 등 한국 대작 속 좀비의 공통점은 속도가 빠르고 강해 액션에 능하다는 것. 흔히 ‘한국형 좀비’의 특징으로 꼽힌다. 

 

원래의 좀비는 달랐다. 본격적인 좀비영화의 시초로 꼽히는 조지 로메로 감독의 ‘살아있는 시체들의 밤’(1968)에서 좀비들은 지독히 느렸다. 대신 무덤에서 되살아난 좀비들이 인간의 살점을 뜯어먹는다는 잔혹한 묘사로 공포를 자아냈다. 좀비에 물리면 좀비가 된다거나, 영혼 없는 좀비 떼와 공권력의 진압 방식에 대중의 무의식이나 부조리한 시대상을 빗대는 등 좀비 공포물의 뼈대를 세운 것도 이 영화다. 

 

좀비가 뛰기 시작한 건 대니 보일 감독의 영화 ‘28일 후’(2002)부터. 한국형 좀비가 이를 차용한 건 태생적인 이유다. 좀비를 완성도 있게 구현하는 기본비용이 적지 않아서다. “흥행 부담이 큰 블록버스터 영화로 좀비라는 별난 소재를 다룬 만큼 최대한 관객에게 친숙한 방식으로 이끌어가야 했다. 흐름이 빠르고, 액션이 주가 돼야 했다.” ‘부산행’ 개봉 당시 연상호 감독의 말이다. 한국에선 좀 낯선 좀비 소재를 대중적으로 풀어내려 한 노력이 한국형 좀비의 색깔로 자리 잡은 셈이다. 사지를 난자하듯 절단하는 해외 좀비물과 달리 한국 좀비물의 수위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도 이런 맥락이다. 

 

‘킹덤’의 김성훈 감독은 “외국에선 서사가 좀 무너지는 만화 같은 설정도 장르적 재미에 중점을 두고 보지만, 한국 분들은 이야기의 빈틈에 더 냉정하다”면서 “‘킹덤’은 좀비물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고 서사와 액션의 쾌감을 더하려 신경 썼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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