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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에스타임먹튀 윙크스한테 원했던 플레이들 인데 노리치에서 제대로 보여준듯

한편 ‘백두산’은 대한민국 관측 역사상 에스타임먹튀 최대 규모의 백두산 폭발이 발생한 상황 속 남과 북 모두를 집어삼킬 추가 폭발이 예측되고, 사상 초유의 재난을 막기 위해 비밀 작전을 실행하는 남북 관계자들의 이야기를 그리는 재난 영화다. 하정우와 이병헌이 각각 남북한 요원을 연기하며 마동석, 전혜진, 배수지 등이 출연한다. 

 

전작으로 50여년 영화인생에 종지부를 찍으려던 그가 은퇴를 번복하고 만든 영화다. 전작 ‘나, 다니엘 블레이크’로 복지제도의 사각지대를 고발해 의회 논의까지 끌어낸 그에게 당시 조사차 푸드뱅크(식품을 기탁받아 소외계층에 지원하는 복지 서비스 단체)를 찾았던 경험은 강렬했다. 통조림 하나라도 더 받기 위해 반나절 넘게 줄을 서는 빈곤층 대다수가 이 긱 이코노미 노동자였다. 영화사와 사전 인터뷰에서 그는 이것이 “새로운 형태의 착취”라 설명했다.

 

"택배기사, 기술이 낳은 노동 착취" 2019년 전 세계에서 가장 흥행한 영화는 무엇일까? 영화 흥행 정보 사이트 ‘박스오피스모조’를 통해 올 한해 흥행작 톱 10(한국 개봉 영화 기준)을 알아봤다.

 

2019년 전 세계 박스오피스 1위는 27억9780만 달러(한화 약 3조2600억원)의 수입을 기록한 <어벤져스: 엔드게임>이다. 제작비(추정) 3억5600만 달러로 약 8배의 흥행 수입을 기록했다. 한국에서는 <극한직업>에 이은 관객 수 기준 흥행 2위에 올랐다. 시리즈의 대표 영웅이자 상징적 존재인 아이언맨의 죽음으로 시리즈를 감동적으로 마무리했다.


 

2위에는 디즈니의 동명 애니메이션을 실사 영화로 만든 <라이온 킹>이 올랐다. 2억6000만 달러의 제작비로 16억5640만 달러(한화 약 1조9300억원)의 수입을 기록했다. 한국에서는 470만 관객을 동원하며 흥행 순위 11위를 기록했다. 이어서 3위는 <스파이더맨:파 프롬 홈>으로 11억3192만 달러의 흥행 수입을 기록했다. 한국에서는 802만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흥행 순위 7위를 기록했다. 이어서 마블의 최강 캐릭터로 강력하게 등장한 <캡틴 마블>이 11억2827만 달러의 흥행 수입으로 4위에 이름을 올렸다. 

 

디즈니 픽사 애니메이션의 대표작 <토이 스토리 4>는 10억7339만 달러의 수입을 기록하며 5위를 기록했다. 새로운 속편 제작에 앞서 ‘우려먹기’에 대한 걱정이 많았지만, 전작을 뛰어넘는 이야기와 섬세한 연출로 관객들의 호평을 얻었다. 한국에서는 339만 관객으로 15위의 준수한 흥행성적을 기록했다. <조커>가 10억5582만 달러로 6위를 기록했고, 디즈니의 원작 애니메이션을 실사화한 또 다른 작품인 <알라딘>이 10억5069만 달러로 7위를 차지했다.

 

이어서 8위는 현재 진행형의 애니메이션 흥행 기록을 쓰고 있는 <겨울왕국 2>다. 12월 17일 현재(한국시간 기준) 전 세계 10억3362만 달러의 흥행 수입을 기록 중이다. 한국 흥행 기록은 1200만 관객을 넘어서며 4위에 올라있다. <분노의 질주:홉스&쇼>는 6억2270만 달러를 기록하며 9위에 이름을 올렸다. 10위는 6억9976만 달러로 중국 SF영화 <유랑지구>가 차지했다. 중국 내에서의 흥행 수입이 6억9388만 달러로 전체 수입의 99%를 차지했다. 한국에서는 1만7637명의 관객이 영화를 관람했다.

 

한국 영화로는 한국영화 최초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을 수상하고 지금도 각종 시상식에서 수상과 호평이 어어지는 <기생충>과 올 한해 한국 영화시장 최고 흥행작 <극한직업>이 나란히 52위와 53위에 이름을 올렸다. 영화사별로는 디즈니가 톱 10중 6개를 기록하며, 영화 미디어 세계 최고 제국임을 증명했다. 소니 픽처스, 워너브라더스, 유니버설 픽처스, 중국 CMC픽쳐스가 각가 1편의 영화를 상위 10위에 이름을 올렸다.

 

리키와 같은 택배기사가 한 예다. 장보기조차 클릭 몇 번이면 되는 시대에 가장 친숙한 직업이다. 켄 로치 감독은 택배기사의 노동착취야말로 “현대기술과 함께 대두한 완전히 새로운 문제”라며 “위성을 이용한 기술장치가 있어서 주문한 상품이 어디쯤 오고 있는지, 예상 도착 시각은 언제인지 고객이 정확히 알 수 있게 됐다. 정교하게 짜인 시스템에 맞춰서 이리저리 뛰어다니며 배송하다 보면 택배기사는 녹초가 된다”고 했다. 

“오스카(아카데미)는 국제영화제가 아니지 않나. 매우 ‘로컬’(지역적)이니까("The Oscars are not an international film festival. They’re very local”).”

 

지난 10월 봉준호 감독이 미국 매체 ‘벌처’와 인터뷰 때 했던 발언이다. 그 자신이 ‘로컬’로 규정한 시상식에서 ‘기생충’으로 오스카 트로피를 안을 가능성이 커졌다. 16일(현지시간) 미국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AMPAS)가 발표한 제92회 아카데미상 시상식 9개 부문 예비후보 명단에서 ‘기생충’이 최우수 국제영화상과 주제가상 등 2개 부문에 오르면서다.

 

최우수 국제영화상은 외국어영화상이 올해부터 바뀐 이름이다. ‘기생충’이 이들 부문 최종 후보에 들 경우 내달 13일 작품상·감독상 등 본상 후보작과 함께 공개된다. 시상식은 2월 9일 열린다.

 

‘벌처’ 인터뷰 때 봉 감독의 발언은 “한국 영화가 지난 20년간 (세계) 영화계에 엄청난 영향을 끼쳤음에도 불구하고 한 번도 오스카에 노미네이트되지 않은 이유를 뭐라고 생각하느냐”에 대한 답이었다. 관련 트윗이 수천회 이상 리트윗 되면서 미국에서도 ‘사이다 발언’으로 떠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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