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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독만 잘 짰어도 이번시즌 영입 배트맨토토배당률 꽤 성공적이였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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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케인이 배트맨토토배당률 남고 다음시즌에도 좋은 폼 유지한다면,

김선영 TV평론가는 “자아실현 욕구를 배트맨토토배당률 포기하고 자녀를 위해 희생을 택한 기혼 여성의 관심도 높지만 부모의 꿈을 대리하기 위해 압박받고 있는 청소년들의 지지가 엄청나다”고 전했다. 엄마 시청자들이 교사 일을 그만두고 자녀 교육에 올인하는 한서진(염정아 분)이나 박사 과정을 수료하고 전업주부를 택한 노승혜(윤세아 분) 역할에 공감한다면, 아이들은 딸로 태어나 할머니에게 인정받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강예서(김혜윤 분) 같은 또래 캐릭터를 응원한단 것이다.

 

다른 드라마 같았으면 응원을 한몸에 받을 착한 캐릭터들이 욕먹는 것도 독특하다. 입시제도의 병폐에 대해 소설을 쓰고 있는 이수임(이태란 분)이나 친아빠를 찾아 SKY 캐슬에 들어와 입주 과외를 하는 학생 김혜나(김보라 분) 캐릭터는 시청자의 반감도 상당하다. 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는 “이수임 캐릭터가 욕을 먹는 것은 너무 비현실적이기 때문”이라며 “모든 인물이 현실에서 살아남기 위해 발버둥 치고 있는데 혼자만 밖으로 나와 고고한 입장”이라고 지적했다. 등장 초반 동정을 샀던 혜나는 서울대 의대 입학이라는 서진 모녀의 꿈을 방해하는 공작의 수위가 높아지며 시청자들이 등을 돌린 것으로 보인다.

 

치열한 입시경쟁을 비롯, 현실에서 풍부한 모티브를 따온 것도 몰입 요인. 미국 하버드대에 다니는 줄 알았던 승혜네 딸이 모두를 속인 것이라거나, 또 누군가 학교 시험지 유출까지 감행할 것이라거나 하는 전개는 실제 비슷한 사건을 연상시킨다. 어딘가 있을 법한 이야기가 아니라 현실에, 우리 집에도 닥칠 수 있는 이야기로 느껴지게 한다. 현실을 풍자하는 블랙코미디가 현실에 실재하는 위협과 맞물리는 공포극이 된 셈이다.

 

드라마평론가인 충남대 국문과 윤석진 교수는 “호러나 스릴러를 보며 느끼는 것이 오락으로서 공포라면 이는 극사실주의에 기반을 둔 공포”라고 설명했다. 극 중 전교 1·2등을 다투는 예서와 혜나의 목숨 건 경쟁은 시청자에게 “내가 살기 위해서는 누군가 밀어내지 않으면 안 되는” 현실을 직시하게 하는 셈이다.

 

정도는 다를망정 김주영(김서형 분) 같은 입시 코디네이터가 실제 존재한다는 현실은 “똑같이 노력한다 한들 돈 있는 사람은 되고 돈 없는 사람은 안되는 사회에 살고 있다는 것 자체가 공포”(정덕현 평론가)임을 일깨운다. “이미 상류층에 속하는 사람들도 피라미드 꼭대기가 올라가려고 악다구니를 쓰는 상황에서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김선영 평론가)라는 식의 고민에 빠지게도 한다. 14회 엔딩에 비춰진 혜나의 죽음에 이어 예서·세리·우주 등 SKY 캐슬의 아이들이 용의선상에 오른 15회 예고편이 공개되면서 공포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그렇다면 이 구역의 호러 퀸은 누구일까. SKY 캐슬의 네 엄마를 포함해 모든 캐릭터가 고르게 인기를 끄는 만큼 전문가 의견도 엇갈린다. 그래도 가장 큰 공포심을 유발하는 인물로 꼽히는 건 입시 코디 김주영을 연기한 김서형. 김선영 평론가는 “처음에는 서울 의대로 가는 치트키(만능열쇠)처럼 등장했는데 가정파괴를 목적으로 개입하고 있다는 사실이 들통나면서 더 무서워졌다”며 “우리 사회의 일그러진 욕망이 투영된 괴물 같은 캐릭터”라고 분석했다.

 

“입사 초에는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 싶기도 했는데 작품을 끝냈을 때 만족도가 다르더군요. 이번 영화도 CG(컴퓨터 그래픽)에 1년 4개월 매달렸죠. 웨타는 뉴질랜드 외딴곳에 열다섯 개 건물로 분산돼 있는데, 저 같은 슈퍼바이저들은 거의 매일 노트북을 들고 모든 건물을 휘젓고 다녀야 해요. 동시에 진행되는 여러 프로젝트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겹치는 기술은 없는지 살펴야 하니까요. ”

 

세계적 시각효과 회사 웨타 디지털에서 일하는 김기범(41)씨의 말이다. 그가 CG 감독을 맡은 ‘알리타:배틀 엔젤’(2월 개봉)은 ‘타이타닉’ ‘터미네이터’의 제임스 캐머런 감독이 ‘아바타’를 함께한 웨타 디지털과 10년 만에 다시 뭉친 SF 액션 대작. 26세기 미래, 고철처럼 망가진 채 발견됐다 새 생명을 얻는 사이보그 여전사 알리타가 주인공이다. 일본 만화 『총몽』을 토대로 캐머런이 각본·제작을, 영화 ‘씬 시티’의 로버트 로드리게즈 감독이 연출을 맡았다

 

“알리타는 일반 사람보다 눈이 매우 커요. 눈을 크게 키우면서도 균형 잡힌 표정을 만들기 위해 CG로 안면 뼈대, 근육 움직임, 홍채의 섬유질까지 해부학적 구조를 파악해 캐릭터를 만들었죠. 10여 년 전 골룸(‘반지의 제왕’)과 비교하면 눈 구성요소만 320배 늘었어요. 할리우드 영화에서 CG 캐릭터를 이만큼 가까이 클로즈업한 건 처음입니다. 컴퓨터 비주얼의 혁명이죠.”

 

지난 3일 서울 태릉국제스케이트장에서 여자 스피드스케이팅 국가대표 김보름(26·강원도청) 만났는데, 원래 알던 김보름이 맞는지 한참이나 들여다봐야 했다. 트레이드 마크였던 노란 머리는 검정 머리로 바뀌어 있었고, 얼굴살이 쏙 빠져 홀쭉해져 있었다. 우수에 찬 눈빛도 낯설었다. 말을 하는 중간중간에는 공백이 있었다. 김보름은 잘 웃고 스스럼없이 말하던 김보름이 아니었다. 그는 "성격이 변한 건지는 잘 모르겠다. 살은 많이 빠졌다. 먹는 것에 흥미가 떨어져서 그런지 현재 몸무게는 50㎏ 초반이다"라고 했다. 

 

지난해 김보름이 얼마나 치열한 한 해를 보냈는지 느껴졌다. 김보름은 지난해 2월 평창동계올림픽에서 큰 고난을 겪었다. 여자 팀추월에서 팀 동료 노선영을 일부러 떨어뜨리는 '왕따 주행'을 했다는 오해를 받은 데다 경기 후 인터뷰 태도 논란에 휩싸이면서 국민의 질타를 받았다. 청와대 국민청원에 60만 명 이상이 진상 조사를 해달라고 했고, 문화체육관광부는 감사를 거쳐 김보름이 노선영을 일부러 떨어뜨리는 행위를 하지 않았다고 발표했다. 

‘침묵의 카르텔’. 특정 집단이 자신들에게 불리한 문제에 대해 약속한 듯 입을 닫는 현상을 말한다. 체육계 성폭력 문제를 키운 건 ‘침묵의 카르텔’이었고, 그 토대는 폐쇄성과 방조였다. 전문가들은 ‘침묵의 카르텔’을 해체하기 위해 체육계 전반에 대한 대대적인 수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화연대와 젊은빙상인연대, 여성문화예술연합, 체육시민연대, 한국여성단체연합 등 18개 시민단체는 10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조재범 사건’의 철저한 조사와 진상 규명,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빙상인 단체인 젊은빙상인연대는 앞서 9일 “성폭력 피해자가 더 있다. 그중 두 명이 기자회견 또는 고발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여준형 젊은빙상인연대 대표는 “지난해부터 여러 명으로부터 폭행과 성폭력 피해 사례를 들었다. 내가 실제로 폭행 장면을 본 적도 있다. 조재범 사건이 드러나기 전부터 대책을 논의해 왔다. 그러나 피해자들이 보복을 두려워해 밝히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요르단이 2019 아시안컵 축구대회에서 가장 먼저 16강 진출을 확정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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