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박사

잘커서 피엘에서 활약하는거 보고싶다 만선 먹튀 유망주는 잘크는거 보는게 재미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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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하고와라 만선 먹튀 돌아오면 팀에 불나있을수도 있어

1. 19/20시즌 이적 조건 때문에 생테티엔으로 한시즌 만선 먹튀 바로 임대 보냄

2. 2020년 초반 코로나 때문에 리그앙 조기 종료

3. 그러다 7월 파리와의 컵 결승을 뛸 기회가 생겼지만 코로나로 그전에 임대 기간이 끝남. 생테티엔은 임대 연장을 원했고 아스날도 동의. 근데 생테티엔이 그 한경기 뛰면 경기 출전 옵션 달성하니 2m을 달라고 요구. 아스날 입장에서는 1경기 더 뛰게 배려해주는데 2m까지 내놓으라는 요구에 어이가 없어서 거절. 결국 살리바만 중간에 껴서 2주정도를 소속도 없이 개인 훈련

4. 이후 아스날 합류 과정에서 어머니 돌아가심 (아버지는 2018년에 돌아가심)

5. 6개월간 못 뛰어서 폼도 많이 떨어진 상태인데 거기에 19살에 부모님 두분 다 여의니 얘 상태가 아예 맛이 감...

6. 그렇게 결국 다시 한번 임대 가기로하고 유로파 명제도하고 했는데 결국 임대 못 감. (아스날 일처리 문제인 줄 알았는데 최근에 생테티엔 측이 통수쳤다는 기사가 있음)

 

어느덧 일흔하고도 두 살이 된 가수 이장희가 요즘 가장 즐겨 부르는 노래다. 스물일곱 살이던 1974년 고려대 축제에 초청받아 2시간 만에 만들곤 묵혀 뒀던 이 노래는 2010년 MBC 예능 ‘무릎팍도사’를 통해 재조명되면서 황혼의 찬가로 거듭났다. 다음 달 8~9일 서울 LG아트센터를 시작으로 광주·부산·대구 등 6년 만에 전국투어에 나서는 그가 13일 기자들과 만나 가장 먼저 들려준 곡도 바로 ‘내 나이 육십하고 하나일 때’였다.

 

2004년부터 울릉도에 터를 잡고 살기 시작한 그는 울릉도 홍보대사답게 대자연 예찬론으로 운을 뗐다. “사람들이 보통 산이나 바다를 보고 아름답다고 생각하는데 울릉도는 평지 없이 전체가 산이고 눈을 돌리면 바다”라며 “미국에서 35년간 살면서 은퇴하면 알래스카나 하와이 가서 살려고 했는데 96년 첫 방문 때 그 풍광에 반해 여태까지 살고 있다”고 우렁차게 말했다. 80년대 초 미국으로 건너간 그는 88년 한인 최초 라디오 방송인 라디오코리아 설립 이후 2003년까지 대표를 역임했다.

 

지난해 5월엔 자택 앞뜰에 아예 150석 규모의 소극장 울릉천국 아트센터를 개관했다. 2011년 울릉군의 제안으로 1652㎡(약 500평)를 기증해 울릉도를 찾는 관광객들이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 것. 당초 5~9월 매주 화·목·토 주 3회 공연을 할 예정이었으나 날씨 영향을 많이 받는 섬 특성상 불규칙해질 수밖에 없었다. 배가 못 들어오면 공연이 취소되기도 하고, 또 배가 못 나가면 공연을 올리기도 했다.

 

“울릉도는 2박 3일 단체관광으로 많이 옵니다. 번화가에서도 한 시간이나 떨어져 있는데 찾아와 주는 분들이 있으니 감사할 따름이죠. 71년 데뷔해 제대로 노래한 건 딱 4년밖에 안 되거든요. 대마초 파동에 연루되는 바람에. 그 후 40년을 노래하지 않고 살았는데, 여기서 노래를 하다 보니 노래가 더 좋아졌어요. 내가 정말 노래를 좋아했구나 싶더라고요. 대학도 그만두고 음악만 했으니까. 팔십까지는 노래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그는 울릉도에서 함께 무대에 오르고 있는 동방의 빛 출신 기타리스트 강근식(72)과 베이시스트 조원익(73) 등에게도 고마운 마음을 표했다. 세 사람은 20대에 처음 만나 영화 ‘별들의 고향’(1974) OST를 함께 작업한 사이. 이장희의 서울고 선배인 최인호 소설가와 이장호 감독의 부탁으로 맡은 앨범은 한국 영화 OST의 효시가 됐다. 이장희가 미국에 머무르는 동안 강근식은 브라보콘 등 광고 음악으로 명성을 떨쳤고, 조원익은 서울음반과 하나뮤직에서 왕성하게 활동했다.

 

“음악 하는 친구들은 딱히 대화가 필요 없는 것 같아요. 말로 표현하지 않아도 정서를 교류할 수 있으니까. 공연 끝나고 아름다운 석양을 바라보며 술 한잔하는 기쁨도 그렇고. 붉게 타오르는 황혼은 분명 아름답습니다. 하지만 쓸쓸한 것도 사실이에요. 허무하기도 하고. 복잡다단하죠. 이런 안온한 마음을 담아 노래를 하나 만들어보고 싶어요. 공연을 찾는 관객들에게도 ‘나 그대에게 모두 드리리’란 마음으로 임하려고요. 그 시절 향수와 지금의 감성을 함께 느낄 수 있도록.”

 



고백하자면, 나 또한 현역 시절 내내 (손)흥민이와 같은 고민을 품고 살았다. 독일에서 뛸 땐 월드클래스 동료들의 수준급 패스 지원을 받으면서 득점에 전념할 수 있었지만, 태극마크를 달고 뛸 땐 아무래도 짊어져야 할 역할이 더 많았다. 상대 수비수들이 예외 없이 집중 마크를 펼친다는 점도 부담스러웠다. ‘두 얼굴’이라는 단어로 흥민이가 받을 스트레스가 어느 정도인지 짐작이 간다.

 

하지만 그것마저도 이겨내야 진정한 월드클래스다. ‘수퍼맨’을 바라는 팬들의 기대감이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부딪쳐야 한다. 그게 '에이스'의 숙명이다.

 

문제는 라바리니가 전임 감독이 아니라는 점이다. 사실 배구계에선 겸임 감독이 흔하다. 귀데티도 현재 터키리그 바키프방크와 대표팀을 함께 지도하고 있다. 그러나 라바리니 감독은 V리그를 경험해보지 않았다. 대표팀에서도 상대한 적이 많지 않다. 김연경은 몰라도 나머지 선수들에 대한 정보는 없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단 라바리니 감독은 2월 28일 입국할 예정이다. 3월 1일 GS칼텍스-현대건설전을 시작으로 KGC인삼공사-흥국생명(2일), 한국도로공사-GS칼텍스(3일) 경기까지 총 3경기를 현장에서 지켜본다. 많은 자료를 얻기엔 부족한 게 사실이다. 한 국내구단 관계자는 "대표 선발 과정에서 감독의 의중이 얼마나 반영될지 모르겠다. 몇 경기를 보고, 영상만으로 선수 파악을 해야하는데 잘 진행될 지 모르겠다"고 걱정했다. 3박 4일 일정이 끝나면 다시 돌아가 클럽 팀을 이끈다. 미나스는 브라질 리그 1위를 달리고 있어 선수들과 호흡을 맞출 수 있는 기간은 줄어들 수 밖에 없다.

 

배구협회는 일단 동영상 및 관련 자료를 제공해주고, 국내 코치의 도움을 통해 타개할 계획이다. 13일에 전임코치, 트레이너, 전력분석원 채용공고를 냈다. 박기주 여자 경기력향상위원회 이사는 "감독을 돕기 위해서는 코치의 역할이 절대적이다. 프로 팀 코치들은 합류가 어려울 듯 하다. 선수들과 소통 창구를 할 인물을 고민해서 선택할 것"이라며 "감독이 입국하기 전에 인선을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농구팬들의 시선을 집중시킨 ‘농구 대통령’ 허재 전 농구대표팀 감독의 두 아들간 맞대결에서 형이 웃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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